소비자 생활안전 교육사업의 필요성
-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상품의 다양화, 상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생활안전 문제의 잠재적 위험상태에 있으므로 소비자에 대한 생활안전 교육이 필요함
- 생활안전을 위한 소비자교육은 모든 연령집단에서 이루어져야 하지만 특히 저연령층에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므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안전교육이 시급함
어린이 소비자 생활안전 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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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내용
- - PPT 교육, 또는 동영상 제작
- - 폭죽사고, 스포츠 레저용품사고
- - 약물 오남용 사고, 장난감 및 모조악세사리 사고
- - 불량식품 사고
- - 다중이용 시설물 사고
사후조치
- 어린이 소비생활 안전교육 이후 만족도 조사
- 향후 소비자교육시책 수립 자료로 활용
- 공정위, 한국소비자원 등 소비자유관기관에 통보
- 언론매체를 통한 조사결과 홍보
- 소비자교육자료로 활용
기대효과
- 소비자 안전교육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 정립에 기여
- 안전을 고려한 소비자 행동 변화 유도
- 사회의 안전관리제도의 실효성 증대 및 소비자 안전문화 개선
생활안전관리 전문가 육성사업의 필요성
- 생 활안전 사고는 항상 사회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, 안전사고발생 시 국민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사회안전 서비스 교육인프라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음
- 체계적인 사회안전 서비스 교육훈련을 통해 사회안전 민간전문가 양성 함으로써 국민에게 양질의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문화를 확산 시킬 수 있음
세부사업
1. 생활안전관리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연구개발
교육콘텐츠 연구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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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사회안전
지역안전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각종 안전교육을 통한 지역 안전 및 안내 서비스를 담당하는 인력 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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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간경비
경비대상시설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순찰, 경비, 출입통제, 범죄예방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인력 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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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급처치
응급상황에서 부상이나 손상부위의 악화 및 장애를 방지하기 위하여 적절한 현장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환자이송에 도움을 주는 인력 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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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명구조
수상 및 산악안전 사고 시 인명구조 지식과 기술을 통해 현장에서 살리거나, 병원 긴급 이송을 통해 사람을 살리는 인력 양성
교육콘텐츠 연구주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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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사회안전
- - 지역사회 중요 시설 안전에 대한 이해(공항, 항만 등)
- - 응급상황대처능력 배양(범죄, 화재, 응급처치)
- - 학교폭력 대응 능력 배양(수학여행단 대응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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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간경비
- - 민간경비 관련 법규의 이해
- - 경비 유형별 업무 이해
- - 범죄예방 활동(신고 및 순찰요령)
- - 사고예방 대책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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응급처치
- - 기본 생명 소생술 능력 배양
- - 환경적 응급상황 능력 배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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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명구조
- - 기초 수영 및 생존 능력 배양
- - 구조자 수영구조 및 장비구조 능력 배양
- - 위기상황 대처능력 및 응급처치 능력 배양
2.생활안전관리 전문가 양성 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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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대상
- 취업 및 창업을 희망하는 국민
- - 사회안전서비스 업무 전담부서 담당공무원
- - 사회복지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의 관리자
- - 관광레저시설 운영 및 관리자와 지역축제 행사장 안전요원
- - 사회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국민
- - 사회서비스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시민활동가
- - 재난관리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나 보조요원
- -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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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방법
- 강의실 교육과 참여활동 및 실습 병행
- - 각 시설(학교, 유치원, 영로원 등)에서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안전관리 요령과 재난 시 대처방안과 사후처리 방법을 시설 맞춤형 교육 제공
- - 긴급운영센터나 과거 재난발생지역을 방문하여 현장 실습
- - 교육희망 기관·단체를 직접 방문하여 대상·연령별, 재난유형별
재난발생 시 대처요령에 대한 맞춤식 체험 실습교육 실시
기대효과
- 생활안전 민간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
- 각종 재난·안전사고에 대한 범국민 안전의식에 대한 공감대 확산
- 수요자별 맞춤형 생활안전관리 교육을 통하여 국민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여 선진 사회 안전문화 확산기여